2019년 10월 16일 수요일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사람들을 격려하는 우리 격언 중에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반을 잃는 것이요, 건강을 잃으면 전부 잃는 것이다." 라는 것이 있습니다. 돈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해주곤 하는 말입니다. 아직 건강하니, 기회가 있을 것이고, 이에 감사하라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이 말이 건강을 잃어서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는 어떤 위로가 될까요? 저는 사실 건강이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명예를 잃는 것이 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윈스톤 처칠이 한 말이 더 힘이 됩니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은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은 것이지만, 용기를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이다." 돈도 잃고 명예도 잃을 경우에 보통은 아무 것도 할 것이 없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도망가고 싶고, 죽고 싶을 것입니다. 바로 이때 포기하지 않고 무엇인가를 하게 해주는 것이 '용기' 입니다. "내가 이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나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는 이 격언에 한가지를 더하고 싶습니다. "돈을 잃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고, 명예를 잃는 것은 더 힘든 일이지만, 예수님을 잃지 않으면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 돈을 잃어서 죽고 싶은 사람에게 "돈 그것 별로 중요하지 않아." 라고 말하면 위로가 될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돈을 잃어서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는 "돈 때문에 정말 힘들죠? 하지만 돈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명예 입니다. 그리고 명예 까지 잃게 되어도, 이 모든 것을 회복시킬 수 있는 예수님의 은혜가 있음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 '은혜' 라는 것은 세상의 수적, 양적 관점을 초월합니다. 한사람의 죽음으로 모든 인류가 죄로부터 벗어나, 회복될 수 있듯이,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생각되는 바로 그 시점에 꼭 예수님을 붙잡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은혜로 모든 것이 회복되는 귀한 경험을 꼭 하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