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30일 토요일

불확실성의 시대라니...

흔히들 현대를 ‘불확실성의 시대’ 라고들 합니다. 이전에 유명한 어떤 사람이 한 이야기라고 생각됩니다. 이 불확실성 때문에 사람들은 고민하고, 갈등하고, 쓸데 없는 에너지를 낭비하고, 급기야 노력하기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생기게 됩니다. 불확실을 커버하기 위한 노력이란 참으로 힘든 것이고, 힘빠지게 하는 것이고, 결국은 다시 불확실해지는 덫에 빠지기 쉽습니다.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가입한 자동차보험은 100만불 이하를 커버해 줄 것입니다. 만약 사고가 크게 나서 200만불이 들어가게 된다면, 보험으로 카버되는 부분을 넘어서는 부분은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벌어 놓은 재산이 없는 사람은 크게 부담이 없이 살아갑니다. 그런데 열심히 벌어서 100만불 짜리 집 한채 마련하신 분은 보험을 들었음에도 사고가 잘못나면 집이 날라갑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하겠습니까? 통장에 한 2천만불 정도 모아 놓기 전에는 불안하게 살아갈 것입니다. 그리고 2천만불이 모아져서 이제 편안하다고 생각하고 살아가시면 그분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아가시는 분이 아니라, 돈을 의지하고 살아가시는 분입니다. 혹 이런 분이 교회에 계실 경우, 그 분은 외견적으로는 하나님을 섬기는 모양을 취하십니다. 하지만 그분은 돈과 하나님을 동시에 섬기시려는, 하나님이 아주 싫어하시는 분이십니다. 예가 조금 핀트를 벗어나는 것 같지만, 어쨌든 불확실의 마진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헛된 노력들을 합니다. 매달 렌트 내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사시는 분은 한달치라도 모아 놓고 살면 좋겠다! 고 하시게 되고, 한달치 모아 놓고 사시는 분은 1년치는 모아 놓고 살아야지 살만하지! 하십니다. 1년치 모아 놓고 사시는 분은 백만불쯤 벌어 놓고 리타이어 해야지! 하십니다. 점점 하나님이 보시기에 안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에게는 사람들이 불확실하다고 하는 부분이 오히려 확실한 부분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확실히 알기 때문입니다. 만약 세상을 만들고 운영하시는 하나님이 불완전하다면 세상은 불확실하다고 봐도 됩니다. 하나님이 만약 실수를 하신다면 세상은 불확실해집니다.
우리의 지식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알기란 거의 불가능하겠지만,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이 완벽하다는 것을 압니다. 악한 사람은 망할 것이고, 선한 사람은 흥할 것입니다. 씨를 뿌린 만큼 추수를 하고, 땀을 흘린 만큼 결과가 나오는 것을 잘 압니다. 결과에 대해 걱정하면서 씨를 뿌릴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우리로선 조금만 생각하면, 조금만 깨달으면 많은 부분들이 확실하게 바뀝니다.
제가 국민학교 때, 동아전과와 표준전과가 있었고, 문제집인 표준수련장과 동아수련장이 있었습니다. 시험을 위해서 보통 동아나 표준 중에 한개의 수련장을 보는데, 어떤 선생이 표준수련장의 문제를 내면 표준수련장으로 공부한 애들이 높은 점수를 맞고, 동아수련장의 문제를 내면 동아수련장으로 공부한 애들이 높은 점수를 받곤 했습니다. 그래서 돈을 들여서 두 수련장을 다 사서, 이중으로 시간을 들여서 공부하는 애들도 있었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은 종종 이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그렇지 않습니다. 동아수련장이던, 표준수련장이던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 노력하는 노력 만큼의 점수를 주십니다. 이 수련장을 보면서, 혹시 저 수련장에서 나오는 것은 아닐까? 하고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안심되고 확실한 세상입니까?
우리가 항상 놓여지게 되는 수많은 갈림길들. 그 앞에서 고민하고, 갈등하고, 망설이고, 시간을 낭비하지 맙시다! 왜? 이 길을 선택하는지? 그 동기가 무엇인지? 만 생각하자! 동기가 나쁘지 않다고 판단되면 지체하지 맙시다! 혹시 더 좋은 길이 있지 않나? 찾지도 맙시다! 그 길을 가기 위해 들인 시간과 노력 만큼, 아주 정확하게, 완벽하게 열매를 주시는 것이 하나님 이시기 때문에.
사탄은 아니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테스트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힘들게 사는 것으로, 나쁜 짓을 하는 사람이 편하게 사는 것으로 보이게 하십니다. 교회에서 조차도 돈만 많으면 대접을 받는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믿으십시요! 로또에 맞은 사람이 어떻게 되는가를 우리는 너무도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쉽게 돈번 사람이 어떻게 되는가를 여러분은 보실 것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노력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장래나, 하늘 나라에 빚을 쌓고 있는 것이고, 자신이 노력한 것보다 적게 받고 있는 사람은 장래나, 하늘 나라에 크레딧을 쌓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이 세상은 너무도 확실합니다. 좋은 동기를 가지고 노력하면서,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열심히 살면, 최고의 것으로 우리에게 주십니다. 혹시 현대가, 세상이 불확실하다고 이야기 함으로, 사탄이 반가워하는 단어를 입에 올림으로, 하나님을 노여웁게 하지 마시길…

길게 쓰려고 시작한 글이나 서둘러 결론을 내렸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세상을 살아가면서 불확실하게 여겨지는 부분이 있으신 분은 글을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같이 생각해 보죠!

댓글 없음: